서울시설공단 지하도상가

전체시설

컨텐츠

시민의 소리

  1. 홈
  2. 참여·알림
  3. 시민의 소리
서울시설공단은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공단관련 문의, 건의, 불만, 고충 등 시민님의 의견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시민의 소리 글을 작성하시기 전에 시민광장>시민이용안내>자주하는 질문에서 해당내용을 먼저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 게시판은 실명으로 운영되오니 성명, 주소, 전자우편주소, 연락처 등이 불분명한 경우 임의삭제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본 게시판의 운영목적과 부합하지 않는 광고성 글, 단체 또는 개인을 비방·음해한 내용, 개인정보노출(주민등록번호 등), 저속한 표현, 반복게시물 등은 답변생략, 비공개 조치 및 임의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공단관련 업무와 무관한 경우 해당기관 안내만 가능하오니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답변은 2일 ~ 7일(업무일 기준)이내에 처리 됩니다.

관할기관을 먼저 확인하시면 편리합니다.

  • 거주자 우선주차 및 불법주차견인 관련사항은 관할 구청 시설관리공단에 문의 바랍니다. 해당기관 연락처안내
  • 공영주차장은 서울시 및 25개 자치구에서 분산관리 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주민번호 등 개인정보가 포함된 내용은 게시를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등록하신 글은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시민의소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민원분야, 작성자, 답변관련여부, 공개/비공개, 내용, 첨부파일
제목 지하도상가 에어컨 누수로 인한 상가피해 보상 및 책임소재확인요청
민원분야 지하도상가 작성자 주OO
답변관련 해당없음,전화답변 공개(Y/N)
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영등포역지하도상가에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임차인입니다.

최근 점포내 에어컨에서 갑자기 물이 떨어지는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점포 내부의 가벽 페인트 및 판매상품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문제는 에어컨 관련 관리 운영 권한이 임차인에게는 전혀없습니다. 저희는 단순히 팬만 돌려 바람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을 뿐입니다. (심지어 피해를 입는 날, 아니, 심지어 이번 여름에는 팬의 전원을 켜서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도 지하도상가관리소 직원은 에어컨에서 물이 떨어진 이번사고가 임차인책임이라고 합니다.
(2명의 직원이 매장에 방문했고 그 중 한 분의 이름이 송** 입니다.)

이에 아래 사항을 확인하고자 합니다.

1. 지하도상가 공용설비(에어컨)에서 발생한 누수 사고의 책임 주체가 100%임차인인지
2. 이번 피해(가벽도장훼손, 상품손상)에 대한 보상절차가 가능한지
3. 향후 유사 사고 방지를 위해 정기 점검, 관리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서울시설관리공단에서 명확한 입장과 개선방안을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게시글 내용 : 제목, 처리부서, 담당자, 첨부파일, 처리일자, 내용
제목 [RE]지하도상가 에어컨 누수로 인한 상가피해 보상 및 책임소재확인요청
처리부서 상가운영처 처리담당자 유동진
첨부파일 처리일자 2025.08.27
내용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신청하신 민원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귀하의 민원내용은 점포 내 공용설비(에어컨)에서 발생한 누수로 인한 보상조치 요청 등 질의로 이해됩니다.
먼저 영등포 지하도상가 점포 운영 중 불편을 끼쳐드린 점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귀하의 질의 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귀하께서 질의하신 에어컨 누수와 관련된 질의사항은 누수 발생 원인을 정확히 파악한 이후 조치가 필요한 사안으로 판단됩니다.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상가운영처 영등포지하도상가관리소 유동진(☎ 02-2290-6459) 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 8. 27.
서울시설공단
상가운영처장 김 병 희 드림

목록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상가운영처
담당팀 :
운영팀
전화 :
02-2290-7280,7272

컨텐츠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