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컨텐츠

자주하는질문 목록

  1. 홈
  2. 시민광장
  3. 시민의소리
  4. 자주하는질문 목록

* 전체 321건, 현재페이지 5/33 page

  • Q.자전거 안장이 너무 낮습니다/높습니다.
    ○ 따릉이는 공공자전거라는 특성상, 다양한 시민이 이용하게 되므로, 당초 자전거를 도입할 당시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탈 수 있도록 설계 및 제작하였습니다. ○ 따릉이 안장이 낮아 이용하기 불편하다는 일부의견을 반영하여 자전거 구조전문가들과 함께 검토한 결과, 8단으로 제작되어 운영 하였으며 8단 이상부터는 하중에 의한 프레임 파손 등 구조상 안전에 위험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제한되었습니다. 그 이상으로 안장을 높여서 탈 경우 정상적인 따릉이 이용방식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최근 도입된 따릉이의 안장은 최대높이(8단)로 확장 시, 기존 따릉이 높이보다 2cm 높게 개선하였습니다. 추가... [더보기]
  • Q.따릉이의 앞뒤 브레이크는 어느 쪽인가요?
    ○ 따릉이의 앞브레이크는 왼쪽, 뒤브레이크는 오른쪽입니다. - 이것은 재경부 산하 기술표준원 고시 제2009-0978(2009.12.30)에 의해 2010년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변경이 되었습니다. ※ 2010년도 이전 자전거는 왼쪽이 뒤브레이크 오른쪽이 앞브레이크로 되어있었습니다. ※ 2010년도 이후 자전거는 왼쪽은 앞브레이크 오른쪽은 뒤브레이크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 따릉이 브레이크 사용요령과 관련하여 앞브레이크는 정지역할이고 뒤브레이크는 속도조절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실제 정지시에는 양쪽 브레이크를 동시에 사용해서 정지해야 합니다. ※ 앞브레이크만 사용시 전복의 위험성이 있으며, 뒤브레... [더보기]
  • Q.따릉이를 타고 가다가 고장이 났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고장난 자전거를 가까운 대여소에 반납하신 후, 따릉이 앱 또는 콜센터(1599-0120)로 고장 신고 부탁드립니다. ○ 파손이 심하거나 이동이 어려울 경우, 임시잠금 하신 후 콜센터(1599-0120)로 신고해주세요. [더보기]
  • Q.대여소 개설 / 폐쇄 / 이설을 신청하고 싶습니다.
    ○ 대여소의 신규개설, 폐쇄, 이설 등은 주민간 찬반이 갈리는 사안으로 해당 자치구 교통행정과를 통해 신청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자치구별 공공자전거 업무처리부서 안내 1. 종로구 교통행정과 (2148-3275) 2. 중구 교통행정과 (3396-6215) 3. 용산구 교통행정과 (2199-7754) 4. 성동구 교통행정과 (2286-5683) 5. 광진구 교통행정과 (450-7924) 6. 동대문구 교통행정과 (2127-4888) 7. 중랑구 교통행정과 (2094-2582) 8. 성북구 교통행정과 (2241-3413) 9. 강북구 교통행정과 (901-5925) 10. 도봉구 교통행정과 (2091-4163) 11. 노원구 교통행정과 (2116-0632) 12. 은평구 교통행정과 (351-7775) 13. 서... [더보기]
  • Q.자주 가던 대여소가 갑자기 폐쇄되었습니다. 언제 다시 운영하나요?
    ○ 대여소 영구폐쇄가 아닌 임시폐쇄의 경우 추후에 다시 개통됩니다. 임시폐쇄 대여소 내역 및 폐쇄기간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대여소 이름으로 검색가능) ○ 임시폐쇄는 관할 지방자치단체의 행사나 공사등의 사유를 접수받아 진행하므로, 저희 따릉이에서 임시폐쇄기간의 연장 및 단축이 불가능한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더보기]
  • Q.대여소 개설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 대여소 개설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여소 개설에 관한 의견은 해당 구청 담당부서(교통행정과)에서 수렴합니다. 2) 구청에서 의견수렴을 거쳐 대여소 후보지를 통보하면, 공단은 기술적인 가능성여부를 검토한 후 최종 후보지를 협의 및 선정합니다. 3) 최종 후보 지역에 대하여 다시 한 번 현장 시민의견을 수렴한 후 대여소를 개설합니다. ○ 대여소의 개설 및 폐쇄는 공단이 독단적으로 결정하는 사안이 아니며, 관련 구청의 행정사항, 시민의견 및 기술적인 부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해당사항을 즉시 처리하거나 시행할 수 없습니다. - 시민의견수렴 게시판 등으로 보내주시는 대... [더보기]
  • Q.제로페이 결제 오류 시 확인사항
    ○ 결제사 앱 및 따릉이 앱이 최신 버전인지 여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앱에서 결제가 안 될 경우, 모바일 웹 사이트/브라우저에서 결제시도를 부탁드립니다 (해당 모바일 웹 사이트/브라우저에서도 안 될 경우, 해당 웹 브라우저의 앱을 업데이트 부탁드립니다. (기본 설정 웹 브라우저 (삼성인터넷, 구글 등)) [더보기]
  • Q.이용권 만료 전 정기결제가 되나요?
    ○ 이용권 정기결제 기능은 지원되고있지 않습니다. ○ 정기결제 는 기본 대여시간을 초과하여 이용시 발생되는 추과과금의 자동결제를 위하여 전자결제업체인 엘지 유플러스에서 사전 승인을 받는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이에 대한 공공자전거 별도의 문구를 만들 수 없어 정기결제 메시지로 대신 표출되는 부분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 [더보기]
  • Q.환불신청 방법, 환불규정, 입금처리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 환불 신청방법 - 따릉이 앱 : 내 정보 내 이용권 항목에서 환불신청 - 홈페이지 : 나의 공간 결제관리 결제 내역 에서 환불신청 후, 환불계좌, 은행명, 예금주명 등을 입력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 환불규정 - 따릉이 앱 : 메뉴 이용안내 이용권 사용안내 및 환불규정 - 홈페이지 : 이용요금 안내(https://www.bikeseoul.com/info/infoCoupon.do) ○ 이용권 사용한 경우(이용권 개시일 기준), - 1일권 : 환불불가, 7일권 : 2일이내, 30일권 : 7일이내, 180일권 : 60일이내, 365일권은 150일이내 신청해야만 환불이 가능합니다. ○ 이용개시일로부터 환불 접수일자가 오래 경과 될수록 환불액은 줄... [더보기]
  • Q.추가요금은 무엇이며 어떻게 결제하나요?
    ○ 따릉이는 공공시설물로서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공공자전거입니다. ○ 따릉이는 공공자전거로서 특정 이용자의 장시간 독점적인 이용을 막고 더 많은 사람들이 자주 이용할 수 있도록, 1회 대여시 기본대여시간(1시간/2시간)을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기본대여시간 내에 자전거를 반납하지 못하면, 초과 이용시간에 따라 추가요금이 별도로 부과됩니다. 추가요금이 부과되지 않도록, 기본대여시간 내에 대여소에 반납한 후 다시 대여해주시기 바랍니다. - 추가요금은 기본 대여시간 초과시 5분당 200원이 부과되됩니다. - 추가요금은 최초 이용권 결제시 사용한 결제수단으로 자동결제 됩니다. ○ 자동... [더보기]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기획조정실
담당팀 :
창의성과팀
전화 :
02-2290-6114

컨텐츠 만족도 평가